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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부연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6집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 - 43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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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첫째, 국어사 단원에서 음운과 문법 내용을 연계함으로써 교수·학습의 단절성을 극복하고 긴밀성을 구현하는 데 있다. 둘째, 국어사 교육 내용 중 이중 모음 ‘ㅐ, ㅔ’의 실체를 제대로 가르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한다. 이를 위해 교과 내용 지식(SMK)을 개발하고 국어 교사의 문법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절차적 사고 과정에 따른 다섯 단계의 수업 탐구 방안을 제안하였다.

1단계: 『훈민정음』 해례본을 통해 이중 모음의 개념 이해하기
2단계: 교과서 내의 음운과 문법 요소를 연계하여 ‘ㅐ, ㅔ’의 실체 살피기
3단계: 『훈민정음』 언해본을 통해 ‘ㅐ, ㅔ’ 분석하기
4단계: 새로운 중세 국어 문헌 자료를 통해 심화·확장하기
5단계: 어원(語源)을 통한 이중 모음‘ㅐ, ㅔ’의 실체 파악하기

이러한 교사 수업 탐구 방안은 음운과 문법을 연계하여 ‘ㅐ, ㅔ의 역사성을 효과적·효율적으로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국문 요약
1. 머리말
2. 국어사 교육의 방향과 음운-문법 연계 교육의 의의
3. 현행 교과서의 ‘ㅐ, ㅔ’ 관련 교육 내용 검토
4. 음운과 문법을 연계한 ‘ㅐ, ㅔ’ 수업 탐구 방안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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