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소영 (정신여자고등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2집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01 - 23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사전을 활용한 중등 문법 교육을 구상하고자 하였다. 이에 사전에 제시된 결과물만이 아닌, 사전 수정 내용을 개괄하고 문법 교육적 활용 국면에서 분석하며 사전을 보다 입체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특히 규범 문법적으로 기능하는 표준국어대사전의 정보 수정 내용의 문법 교육적 활용은 문법에 대한 학습자의 유연성을 증대하며 문법 지식의 구성을 활성화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를 가질 수 있다. 표준국어대사전 정보 수정 내용의 표제어 추가 부류는 단어 형성 및 신어 관련 교육에 현재의 언어생활을 반영하는 실질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표제어 수정 부류는 어문 규정 개정과 관련된 교육으로 주로 활용될 수 있다. 뜻풀이 추가 부류는 어휘적 · 문법적 의미의 정교화 및 품사 통용의 인정, 문법화와 어휘화 등의 교육 내용에 유용하다. 뜻풀이 수정 부류를 통해서는 어휘적 의미의 확장과 정교화, 언어 순화 등의 어휘적 의미 관련 교육은 물론, 품사 및 서술어의 자릿수 변경, 문법 형태소의 기능 변화 등 문법적 의미 관련 교육을 탐색할 수 있다. 그 외 발음 수정 부류를 통해서는 언어 현실에서 일어나는 음운 변동을 반영하는 음운 교육을 구상하게 된다. 이처럼 사전 수정 내용을 활용한 문법 교육은 언어 변화 및 언어사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하며 문법 교육 내용을 학습자의 언어 현실에 더욱 밀착시키는 긍정적 기능을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표제어 정보 수정 내용의 문법 교육적 활용
3. 뜻풀이 정보 수정 내용의 문법 교육적 활용
4. 기타 정보 수정 내용의 문법 교육적 활용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