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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윤 (성균관대학교) 정희창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반교어문학회 반교어문연구 반교어문연구 제67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43 - 26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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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에서의 어문 규범은 문법 교육의 통합적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어문 규범에서 한글 맞춤법으로 대표되는 표기의 원칙은 규범적인 문법과 사전의 상호 작용을 통해 결정된다. 이러한 상호 작용은 넓게는 학교 문법을 포괄하는 규범 문법에서, 좁게는 한글의 표기법에 이르기까지 언어 사용의 원리와 절차로 작용하고 있다. 한국어 교육에서는 한글 맞춤법의 표기 원리가 문법에 근거하여 제시되고 국어사전에서 문법이 구체화되고 확장되는 이러한 상호 작용을 통합적인 문법 교육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표기’, ‘문법’, ‘사전’의 상호 작용은 한국어 교육의 통합적인 관점을 구성하는 전형적인 경우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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