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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지선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경상대학교 경남문화연구소 南冥學硏究 南冥學硏究 제71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87 - 41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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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고려시대 漢詩에 나타난 敎坊의 歌舞를 연구한 것이다. 고려시대 敎坊은 궁중과 지방의 공식적인 의례와 연향의 필요에 의해 설치되었다. 고려시대에는 연등회, 팔관회, 儺禮와 같은 국가적 의례는 물론 사대부가의 개인 행사에도 연향이 빈번하게 이루어졌다. 이 연향에서 기녀들이 음악과 함께 연희하는 춤과 노래가 ‘敎坊歌舞’이다. 교방가무의 주 관객층은 고려의 왕과 귀족계층이었다. 사대부 문인들은 연향에서 제공되는 교방가무를 보고 자연스럽게 시를 짓고 공유하며 기록하였다. 조선시대와 달리 고려시대는 연향을 기록한 의궤나 기록화가 전승되지 않아 공연의 현장감을 파악하기 어렵다. 그러나 공연 현장에서 기록한 ‘漢詩’ 자료는 고려시대 공연문화를 전달한 매체라는 점에서 가치가 높다. 고려시대 교방가무를 소재로 한시를 창작한 작가는 崔滋, 李需, 李奎報, 李穡, 閔思平, 鄭乙輔 등이 있다. 사대부 문인들의 한시 작품 속에는 교방춤, 교방악, 가무의 복식과 소품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 묘사되어 있다. 따라서 본고는 한시 속에 표현된 연향의 내용을 통해 교방가무의 특징을 조명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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