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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은지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1 - 10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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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에서 학교가 지닌 의미를 고찰하는 시론적 논의이다. 우선, 학교의 역사성을 살펴봄으로써 종적 흐름 속에서 학교의 의미가 어떻게 변했으며 사회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져 왔는지를 탐색하였다. 학교교육의 표준화 및 정상화가 이뤄진 시기는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에 일어난 교육상의 일련의 전환을 거치고 나서부터이다. 이후 국가의 관리와 통제를 받는 사회제도로 굳혀진 학교교육은 근대 국민국가의 형성에 크나큰 기여를 하였다. 이어서 횡적 차원의 접근으로서, 학교와 학교교육을 주요 주제로 삼는 여러 교육사회학 이론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기능주의 및 갈등주의 패러다임, 그리고 신교육사회학은 학교와 학교교육을 어떻게 인식하고 어떠한 점에서 학교와 학교교육을 기대하는지 혹은 비판하는지를 파악하였다. 그러나 사회가 급변함에 따라 기존의 교육사회학적 시각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학교의 모습이 포착되므로, 이러한 변화에 걸맞은 새로운 시각으로 학교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 현재의 학교는 파놉티콘과 바놉티콘의 특징을 동시에 갖고 있을 뿐 아니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디지털 교육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의 시대적·사회적 배경에 꼭 필요한 학교, 더 나아가 학교의 본질적 의미에 충실한 학교를 소개해 보았다. 두 학교 모두 다양한 구성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시공간을 차지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이러한 점은 학교가 전환시대에도 그 존재의미를 가짐을 역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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