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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배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학회 한국교육사학 한국교육사학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41 - 165 (25page)
DOI
http://dx.doi.org/10.15704/kjhe.40.3.201809.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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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설총은 이두(吏讀)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지만, 한국교육사 분야에서 더욱 주목할 부분은 바로 유학 교재(儒學敎材)들에 대한 설총(薛聰, 655∼?)의 석독 구결(釋讀口訣)이다. 석독 구결은 한문 텍스트의 행간이나 한자의 내부와 주변에 자토(字吐)나 점토(點吐)의 형태로 우리말 어미나 조사에 해당하는 토(吐)를 기입하고, 점과 선 등의 여러 부호를 활용하여 한문 해석의 방법과 순서를 표시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실질적으로 유학 교재들에 대한 우리말 번역의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구결자(口訣字)라는 고유의 문자 체계도 발달시켰다. 비록 현재 설총 당대에 이루어진 석독 구결 자료는 전해지지 않지만, 8-9세기 일본의 신라 불전 훈점 자료와 고려시대 불경의 석독 구결 자료들을 통해 석독 구결의 원리와 형태를 어느 정도 추정할 수 있다. 설총의 석독 구결은 고려 말 성리학이 수입되기 전까지 유학의 주요 교재에 대한 표준적 해석으로 존중되었으며, 인재 선발 과정에서도 강서(講書)나 명경(明經)의 기준으로 활용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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