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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혜 (원광디지털대학교) 지승희 (고려사이버대학교) 김소현 (화성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1 - 39 (19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17.25.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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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역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자들이 친족 성폭력피해자 사례를 개입할 때 필요한 방안은 무엇이며 향후 기관의 역할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CYS-Net을 활용한 통합지원서비스를 통해 친족 성폭력피해자 사례를 다룬 경험이 있는 상담자들을 대상으로 친족 성폭력피해자 상담 관련 질문지를 실시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친족 성폭력피해자 사례를 진행하며 어떤 마음이었나, 둘째 상담자나 기관 차원에서 무엇이 필요하고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가이다. 자료 분석은 탐색적 분석방법의 하나인 CQR-M을 사용하였다. 총 42개의 자료에서 나타난 내용을 분석한 결과, 상담자의 대처, 상담자의 심정, 친족 성폭력피해자 상담의 어려운 점, 기관의 대처 및 지원, 기관에서 보완할 점 등 5개 영역 및 21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상담자의 대처’ 영역에서 5개 범주 및 8개 하위범주, ‘상담자의 심정’ 영역에서 5개 범주, ‘친족 성폭력피해자 상담의 어려운 점’ 영역에서 4개 범주 및 7개 하위범주, ‘기관의 대처 및 지원’ 영역에서 4개 범주 및 3개 하위범주 그리고 ‘기관에서 보완할 점’ 영역에서 3개 범주로 나타났다. 도출된 결과를 중심으로 친족 성폭력피해자에 대한 상담자의 적절한 대처방안과 향후 보완되어야 할 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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