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항 (인제대학교) 김신애 (동서대학교) 금창민 (강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55 - 17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상담자들이 비자살적자해 상담장면에서 경험하는 어려움, 요구되는 역량및 지원방안은 무엇인지 탐색하는 것이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학교상담 현장에서 비자살적 자해학생을 상담한 경험이 있는 39명의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상담전공 교수 3명으로 구성된 합의팀이 수정된 합의적 질적연구방법(CQR-M)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자살적 자해 상담 시 대처하기 어려운 상담 내적 상황6개의 범주, 상담 외적 상황 4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둘째, 학교상담자에게 요구되는 비자살적 자해상담역량은 지식, 기술, 태도 영역별로 각 4개의 역량요소들이 도출되었다. 셋째, 효과적인 비자살적 자해상담을위한 외부, 환경적 지원의 경우 내담자를 위한 지원방안 3개와 상담자를 위한 지원방안 4개가 도출되었다. 결론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상담자들의 비자살적 자해상담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상담교사 양성교육과정 및 재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개선방안들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