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은진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1 - 36 (16page)
DOI
10.17279/jkagee.2017.25.3.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리 교육적 차원에서의 정의에 대한 접근을 통해 정의 지향 시민 양성을 위한 지리 교육 내용 선정 및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본 연구는 가장 먼저 지리교육에서의 정의에 대해 철학적 기반 마련을 위해 아리스토텔레스의 분배적 정의, 롤스의 순수절차적 정의, 프레이저의 3차원적 정의와 정의의 스케일에 대한 논의에 주목하였다. 그 다음으로 내용적 기반 구축을 위해 지리학에서 접근하고 있는 정의 관련 논의 중 사회정의, 공간정의, 환경정의, 글로벌 정의의 개념을 선행연구 중심으로 그 의미와 위계 관계를 명료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지리과에서의 정의 교육 실현하기 위한, 교육 목적, 주요 학습 주제, 수업 방법을 모색하였다. 교육목적은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부정의가 발생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에 노력하는 정의 지향 시민 양성으로 하였으며, 주요 학습 주제는 사회정의교육, 공간정의교육, 환경정의교육, 글로벌 정의 교육으로 분류하여 각 영역별로 제시하였다. 또한 주요 지리 수업 방법으로 프레이리의 이론에 근거하여 대화식 수업, 문제제기식수업, 토론학습이라고 보고 구체적인 교사와 학생 역할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