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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49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3 - 23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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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플라톤의 초기대화편에서 보이는 소크라테스의 정의의 원칙과 그것의 도덕교육적 의미를 탐구한 것이다. 특히 대화편『크리톤』에서 보이는 정의의 원칙은 크게 여섯 가지로 구분된다. 이러한 원칙들은 모두 어떤 경우에도 정의롭지 못한 짓을 해서는 안 된다는 원칙을 근거로 하고 있다. 그런데 당시의 보편적인 정의는 보복적 정의로, 이것은 소크라테스의 정의와는 다르다. 보복적 정의는 상호성을 토대로 하며, 오랜 기간 널리 받아들여진 정의의 개념이다. 이것을 반대하는 소크라테스의 정의는 파격적이고 이상적인 주장이다. 그는 언제나 추론해보고 가장 좋은 것으로 보이는 원칙을 따른다. 소크라테스의 정의의 원칙을 통해 복수를 하지 말아야 하는 근거를 찾아 볼 수 있으며, 용서와 화해를 통합하여 진정한 정의를 실현해 볼 수 있다. 또한 정의와 덕, 그리고 행복의 관계를 통해, 정의로운 사람은 덕을 갖춘 사람이며 행복한 사람임을 알 수 있다. 소크라테스의 정의가 비록 이상적일지라도, 인간의 도덕 수준을 더욱 성숙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주제어] 정의, 정의의 원칙, 보복적 정의, 소크라테스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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