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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은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71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67 - 399 (33page)
DOI
10.15711/WR.7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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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학생운동의 전성기라고 평가되는 1980년대 학생운동은 세시기로 나눌 수 있다. 1980년대 초반 학생들은 엘리트의식으로 충만하여 사회 변혁의 선두에 서고자 했지만 소시민적 운동이었다는 비판을 받는다. 1980년대 중반에서 1987년 무렵까지 학생운동 그룹은 노동자계급과의 연대투쟁, 반미와 통일운동 등으로 대중의 지지를 받게 되고, 운동권이 아닌 학생들도 집회와 시위에 참여할 정도로 운동이 보편화되었다. 세 번째 시기인 1980년대 말에서 90년대 초 학생운동은 조직화, 무력(武力)화, 좌경화된다. 이러한 변혁운동의 시기 각 대학에서 교지가 활발하게 발간된다. 학생운동그룹이 편집자 혹은 창작자가 되어 교지를 정치적, 이념적 노선을 표방하는 선전매체 혹은 이념의 교육자료 활용했고, 학생운동을 지지했기 때문에 학생운동의 변모과정에 따라 구성과 내용 등 편집방향이 변한다. 교지의 논조는 사회과학적 담론이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본고는 문예담론, 즉 문예에 관한 이론과 비평, 논문, 창작에 집중해서 학생운동의 변화에 따른 문예담론의 변화와 실천을 고찰하였다. 학생운동권 그룹이나, 동시대를 함께 했던 학생들은 인간답게 살아가고, 자유를 누리며, 정당한 보상을 받는 노동, 모든 사람들이 평등한 삶을 누리는 세계를 소망했다. 이러한 생각을 문예이론으로도 창작으로도 제시했다. 외국의 경우 학생운동이 사회운동에서 운동의 방향을 결정했던 나라는 거의 없어 보인다. 그리고 외국 대학생들이 잡지를 통해 사회운동을 조직화한 경우 역시 발견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민주화운동 시기 교지에 나타난 대학생들의 ‘문예담론’을 고찰하는 것은 세계 학생운동사에서도 특이하고 의미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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