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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애 (숙명여자대학교) 이진민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화예디자인학회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제39권 제39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67 - 8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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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중?고등학교 미술교과서의 교과내용 및 자연요소의 영역별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실태를 파악하고, 자연미술교육에 대한 전제를 재조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교과 영역의 구성은 “표현영역-제작”에서 가장 높다. 아울러‘아트’와 ‘디자인’의 비율은 약 7대 3이며, 각각 “회화 ‘, ‘시각디자인’에서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둘째, 미술교과에 자연요소가 도입된 경우는 전체의 약 40%이다. 셋째, 교과의 시작단계인 “체험영역-지각”의 자연요소는51%이다. 넷째, “표현영역-제작”에서 자연요소는 총 44%이며, ‘디자인’ 에서는 ‘공간?환경’에서, ‘아트’에서는 ‘회화’에서의 비율이 높다. 다섯째, 미술교과에서 제공하는 형식은 공급자 중심의 편향적 편성으로써, 수업결과를 피드백을 한 내용이 없다. 앞으로는 이 부분을 포함해서 교과내용 연구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자연에서 얻는 회복과 위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중요한 이슈이며, 예방적 교육 차원으로 해결해야 하는 미래이다. 따라서 21세기 자연요소를 활용한 교육은 인간을 둘러싼 모든 환경과 직결됨과 동시에 조형적 기초능력을 발달시키는 실용적이고 적극적인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향후 자연과 환경을고려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가능성과 활성화 방안을 위한 기초적 자료로서의 연구의 의미를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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