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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은혜 (건신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93 - 225 (33page)
DOI
10.17318/jae.2021.24.4.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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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여자 고등학생 참여자의 자해 경험에 대해 질적 사례 연구로 이해하고자 함이 목적이다. 본 연구자는 참여자의 자해행동에 대한 의미를 중층적으로 살펴보고, 레비나스(Levinas)의 타자철학으로 낯설게 보기를 시도하였다. 자료수집은 반구조화 질문으로 10회기 심층 면담을 주(主)로 하였고, 자료의 다각화를 위해 현장 관찰과 현지 자료들을 참고하였다. 심층 면담을 통해서 범주화된 참여자의 자해 경험은 14개의 소범주, 7개의 중범주, 2개의 대범주이다. 중범주는 ‘집안에서 유능한 맏딸로 압박받기’, ‘학교에서 반 꼴찌 면하기 위해 발버둥치기’, ‘사회에서 완벽한 여자사람 되기’, ‘또래에게 외면당하기’, ‘자해의 시작’, ‘중독으로 빠져들기’, ‘벗어나기’로 주제화되었다. 참여자의 비자살적 자해행동은 초기에 스트레스 해소 역할을 했으며, 자살적 자해행동으로 이행했다가 극복과정에서 다시 비자살적 자해로 이행하였다. 참여자가 원하는 도움은 존재 대(對) 존재로서 만남의 관계였다. 본 연구자는 이 연구를 통하여 청소년 자해행동에 대한 이해와 함께 폭력과 소외, 윤리적 관계 맺음을 성찰하고 전체성으로 환원하는 우리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에도 접근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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