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은 (건국대학교) 양윤정 (건국대학교 문학예술치료학과) 조은상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고전문학과 교육 고전문학과 교육 제48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79 - 119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설화 <내 복에 산다>를 활용하여 예비대학생의 자아정체감을 향상시켜 대학생활 적응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과 결과를 분석하고, 수정 사항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프로그램은 2021년 1월부터 2월까지 8회기 동안 1시간 30분씩 예비대학생 남녀 3명을 대상으로,‘이야기 경험하기’, ‘이야기 다시쓰기’, ‘이야기와 삶 통합하기’ 단계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는 양적 및 질적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고 자아정체감 향상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자아정체감이 향상될 수 있었던 요인으로는 ‘문학작품의 내용과 서사의 방향성’, ‘문학치료사의 역할’, ‘적극적 상상과 서사 구성의 주체되기’가 있었다. 프로그램의 수정 사항은 프로그램의 내용과 진행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프로그램의 내용에서는 상상을 독려하고, 서사와 관련지어 대학생활을 계획하는 활동을 추가하는 것 등이 있었다. 프로그램의 진행과 관련해서는 진행 시간과 참여자의 기대 조정 등이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