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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석만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논총 인문논총 제7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57 - 38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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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대한조선공사 옥포조선소의 건설이 시작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옥포조선소 건설은 1970년대 초반 한국 조선산업이 수출전문산업으로 전환하는 계기로써 현대건설 울산조선소의 건설과 함께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대한조선공사가 세계 최대 규모인 100만 톤급 옥포조선소 건설계획을 공식화하고 계획 승인과 관련 지원을 요청했던 1972년 8월 시점의 정부 태도는 부정적인 것이었다. 정부가 태도를 바꾸어 계획 승인과 적극적 지원을 결정한 것은 1973년 1월 중화학공업화 선언 이후부터였다. 정부는 1억 달러에 이르는 옥포조선소 건설 차관의 제공자가 확정되지 않으면 승인과 지원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중화학공업화로의 정책전환 이후 갑자기 승인이 이루어졌다. 이 시점에도 여전히 차관 제공자가 확정되지 않은 동일한 상황이었다. 옥포조선소 건설계획의 추진 과정은 한국 조선산업의 수출전문산업화 전환이 정부의 정책적 육성에 의한 것이었다기보다는 기업의생존과 성장 전략에 따른 결과물이었음을 보여준다. 대한조선공사를자극한 것은 정부 정책이 아니라 현대 울산조선소 건설이었다. 1970 년대 초반 수출전문산업으로 전환하는 시점의 조선산업에서 정부정책의 역할은 그 전환을 ‘선도’했다기보다는 민간 기업의 전략 추진을 ‘조절’하고 ‘보조’하며 따라가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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