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정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언어학회 어문론총 어문론총 제7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85 - 209 (25page)
DOI
10.22784/eomun.2017..73.1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언어학습에 있어서 총체적 언어접근법과 더불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가 스토리텔링 기법이며, 이것을 유의미하게 실현시킬 수 있는 도구 중에 하나가 바로 문학작품이다. 특히, 아동문학 장르 중에서 동시는 학습자 대상과 상관없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만큼 명확한 모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국어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그리하여 본고에서는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동시 교육 방안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구체적인 수업 방안을 모색하였다. 첫째, 페르소나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전략은 학습자에게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역할을 부과하거나 그러한 역할을 가상적으로 수행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주도적인 말하기 연습을 통해 언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다. 둘째, 동태적 반응 중심의 스토리텔링 수업 방안을 5단계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그리하여 스토리텔링을 위한 레포를 형성하는 단계에서부터 이야기 몰입 단계, 반응 탐색, 표현 활동, 평가에 이르기까지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학습자를 새로운 담화의 생산자로 이끌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과정을 통해 언어의 통합적 교육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학습자의 스키마를 비롯한 다양한 시각적 자료의 활용은 매핑으로서의 스토리텔링 방식에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으며, 통합적 언어교육에도 기능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