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경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94집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33 - 169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어교육 속 스토리텔링 실천에 대한 세 국어교사의 목소리를 통해 학교 안 스토리텔링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세 국어교사들과의 인터뷰 결과, 의도적이지는 않아도 그들은 학교현장에서 자연스럽게 목적으로서, 방법으로서, 인지구조로서 스토리텔링 교육을 실천해오고 있었다. 또한 그들은 스토리텔링의 개념을 정확히 알지는 못해도 교수학습의 측면에서 스토리텔링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었다. 하지만 국어교육 속 스토리텔링 실천에서 학습목표와 방법의 불일치, 학습내용 전이의 어려움, ‘그냥’ 해보기의 관습이라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세 국어교사 모두 스토리텔링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하였으며, 특히 경험 스토리텔링을 교육과정에 편성해야한다고 보았다. 학교현장에서 교사와 학생이 스토리텔링을 통해 관계를 맺고 지식을 구조화하며 세상을 말할 수 있도록 펼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학교현장 안팎에서 스토리텔링에 대한 연구 및 실천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연구방법
3. 국어교육 속 스토리텔링 실천의 목소리
4.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