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래 (감리교신학대학교)
저널정보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과세계 神學과 世界 第94號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453 - 485 (33page)
DOI
10.21130/tw.2018.12.94.4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예수님의 가르침과 스토리텔링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진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비유라는 형식으로 말씀을 전달하실 때 소통의 기술적 형식으로 채택하신 것이 바로 스토리텔링이었기 때문이다. 제자들에 의해 예수님의 말씀과 행적이 기록되고 기억될 때에도 스토리텔링은 가장 중요한 보존과 공유의 수단이 되었다. 그렇다면 예수님과 스토리텔링 사이에는 어떠한 교육적 함의가 내포되어 있는가? 이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해 본 연구는 예수님 당시의 스토리텔링의 형성 환경을 살펴보고, 예수님의 스토리텔링이 어떠한 특징과 효과를 갖는지를 파악하며, 예수님의 스토리텔링의 실천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예수님의 스토리텔링이 가르침을 주면서 자신을 내어주고, 보고 배우고 묻고 배우며, 인격적 만남과 상호적 탐구를 하게 하고, 제자가 되고 친구가 되어 예수님을 배우고 닮아가게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는 예수님도 공유하셨던 랍비전통의 표현에서 드러나듯 “예수님의 발 앞에서 제자가 되고”(Becoming talmidim at the feet of Jesus), “자신의 친구를 찾으며”(Finding our own haverim)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고 실천하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말씀은 단지 지적이해와 의식적 응답의 대상이 아니라, 행위와 실행의 가시적 준거로 받아들이고 타인과 공동체의 맥락속에서 실천해야 할 은혜의 과제인 것이다.

목차

요약문
I. 들어가는 말
II. 예수님과 스토리텔링 형성: 가르치는 스토리텔링, 주는 스토리텔링
III. 예수님의 스토리텔링 특징: 보고 배우고, 묻고배우고
IV. 예수님과 스토리텔링 효과: 인격적 만남, 상호적 탐구
V. 예수님과 스토리텔링 실천: 제자(Talmidim)가 되고, 친구(Haverim)가 되어
VI. 나가는 말: 예수님의 발 앞에서 제자(Talmidim)가 되고 친구(Haverim)를 찾아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238-0005600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