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기독교교육 논총 기독교교육 논총 제4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45 - 17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이른바 ‘예수의 르네상스’로 규정될 정도로 활발하게 진행되는최근의 연구결과를 기초로 유대적 관점에서 교사로서의 예수를 조망한다. 논문의 과제를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를 위한 예비 작업으로서 20세기 후반부터 본격화된 역사적 예수에 관한 기존의 연구주제들을 개략적으로 검토한다. 이와 같은 작업을 통해서 여러 학자들이 다양하게 시도한 바 있는 역사의 예수에 관한 연구결과들을 어느 정도 확인할수 있다. 둘째, 유대 교사(랍비)로서의 예수의 교육적 배경에 관한 논의를 살펴본다. 그 과정에서 유대인들의 교육제도와 그것을 통한 ‘예수상’(gestalt of Jesus)이 부분적으로 드러나게 된다. 셋째, 유대 교사로서 예수가 자신의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했지만 지금껏 기독교교육학에서 제대로 조명을 받지 못했던 주제들을 몇 가지 거론한다. 끝으로, 전체적인 요약과 더불어서 추후 지속되어야 할 교사로서의 역사적 예수 연구에 관한 연구 과제들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서 1장의 문제 제기 이후에2장은 역사적 예수 연구와 논제들(역사의 예수, 연구방법론, 유대인 예수)을 거론한다. 계속해서 3장은 랍비 예수의 교육적 배경(랍비 호칭, 문해력, 교육배경)을 논의하고, 4장은 유대 랍비 예수의 교육방법들(비유, 공동 식사, 유대 절기)을 유대적 관점에서 서술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