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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지영 (University of Missouri)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7 - 52 (26page)
DOI
http://dx.doi.org/10.21214/kecse.2021.2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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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난 20년간 통합교육 환경 내 교사 개입 정도에 따른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성 증진 관련 중재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국내에 보고된 중재연구 총 22편을 선정하여 연구의 기술적 특성 및 질적 특성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의 기술적 특성은 연구방법 및 설계, 중재유형, 중재자, 종속변인, 연구결과의 여섯 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연구의 질적 특성은 미국 특수교육부(CEC)에서 보고한 질적지표 기준을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술적 특성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방법 및 설계에 대한 분석 결과, 단일대상 설계실험연구는 20편(90.90%), 집단실험연구는 2편(9.10%)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중재유형으로는 짧은 시간내 구조화된 사회적 활동을 하도록 구성함으로써 장애유아의 또래 관련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가시키는 사회적 통합 활동이 15편(68.18%)으로 가장 많았다. 셋째, 분석대상 연구의 약 절반인 13편(59.09%) 의 연구에서 중재를 실시하고 제공한 사람은 발달지체 유아가 소속된 통합학급의 일반교사인 것으로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모든 연구에서는 사회성 증진의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해 사회적 시작행동, 사회적 반응행동, 사회적 상호작용을 주된 종속변수로 포함하였다. 다음으로, 질적 특성에 대한 분석 결과, 대부분의 연구의 CEC 질적 지표의 만족도는 평균 기준 점수보다 낮은 다소 미흡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과학적 증거 기반 실제에 기초한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성증진 연구 및 실행의 향후 방향성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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