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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선옥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반교어문학회 반교어문연구 반교어문연구 제5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31 - 267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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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쟁기 시는 국민의 정서적 욕구를 충족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미디어 기능, 전쟁을 지원하고 문화 선전의 기능을 담당하는 ‘정훈 문학’의 기능을 하였다. 그런데 ‘정훈 문학’의 관점은 ‘전쟁 이데올로기의 선전’과 ‘문학(성)’의 대립이라는 이분법적인 틀을 벗어나기 어렵다. 이 논문에서는 미디어의 관점에 근거하여, 한국전쟁기 시를 ‘창작자―작품―매체―수용자(독자)―창작자(재생산)’의 다중 주체로 구성되는 복합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내용을 요약하면, 첫째, 미디어 구성의 측면에서, 한국전쟁기에 발간된 『전선문학』(『문학』전시판), 『문예』 12호(전시판), 『시문학』 3호(전시판), 『전선문학』(육군종군작가단 발행) 등을 대상으로, 전시상황의 변화가 문학 잡지의 편집 이념에 미친 영향, 그리고 매체의 편집과 구성의 변화가 매체 안에서 시의 배치와 성격 변화로 연결되는 양상을 분석하였다. 둘째, 미디어의 대중적 영향력 측면에서, 한국전쟁 중에 발간된 신문과 문학 잡지, 시집(개인 시집 제외), 군의 기관지, 정훈 단체에서 발행하는 시선집 등에 수록된 시인과 시의 목록을 조사한 뒤, 2차 작업으로 여러 매체에 반복해서 재수록되는 시의 목록을 조사하여 표 <한국전쟁기 매체별 재수록 시 목록>으로 정리하였다. 다양한 매체에 재수록되는 시들은 한국전쟁기에 적합한 미디어의 요구와 독자 대중의 요구를 동시에 충족하는 작품들로서, 시와 미디어의 관계 및 시의 대중화 양상을 보여주는 지표이다. <한국전쟁기 매체별 재수록 시 목록>의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한국전쟁기 시의 유형과 창작 원리, 미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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