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효경 (서울대학교) 오현아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화법학회 화법연구 화법연구 제37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 - 34 (34page)
DOI
10.18625/jsc.2017..3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언어 민감도를 고양하여 배려하는 말하기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인지적 차원의 교육 내용으로서 보조 용언 ‘주다’를 다루고자 한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 정서 능력과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 더불어 사는 능력과 밀접하여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과 행복을 높여 줄 수 있는 언어 사용 양태로서 ‘배려하는 말하기 태도 교육’의 위상을 살펴보았다. 또한 배려하는 말하기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인지적 차원의 요소 발달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언어 민감도를 고양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며 그 교육 내용 중 하나로 보조 용언 ‘주다’의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Ⅲ장에서는 화법 교육 내 배려하는 말하기 교육 내용의 현재를 점검하고 이에 더하여 언어 구성과 관련하여 인지적 차원의 교육 내용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그리고 보조 용언 ‘주다’의 다양한 의미 기능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언어 민감도 차이와 다양한 의미 기능을 지닌 언어 형태에 대한 인지적 차원의 교육 내용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