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태윤 (경북대학교) 이규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349 - 358 (10page)
DOI
10.24231/rici.2021.25.5.3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년군제로 운영되는 체육과 평가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국 5개 대도시(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지역의 120개 중학교 2학년 연간 평가계획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 학교의 연간 평가계획서 내용 중 내용 영역, 성취기준, 평가 영역, 신체활동 종목, 평가 방법 및 도구를 추출하여 Excel 프로그램에 입력하였으며, SPSS 24.0을 활용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내용 영역(건강 영역: 건강과 체력평가, 도전 영역: 기록 도전, 경쟁 영역: 영역형 경쟁, 네트형 경쟁)과 성취기준(기능의 이해와 수행에 관한 성취기준)에 따라 평가 비중의 편중성이 나타났다. 둘째, 평가 방법 및 도구의 경우, 결과 중심(97.75%), 양적 평가(95.93%), 교사 평가(99.29%)로 획일화된 특성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가치 중심 체육과 교육과정의 주요 항목들이 학교 현장에서 활발히 적용되는 것과 달리, 평가 부문은 여전히 편중되고 획일화되는 전통적인 체육과 평가의 문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