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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세원 (천안오성초등학교)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8권 제5호(통권 제9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 - 11 (11page)
DOI
10.15831/JKSSPE.2023.2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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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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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초등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방법: 이를 위해 2015/2022 개정 초등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에서 ‘영역’, ‘세부 영역’, ‘신체활동 예시’를 통해 변화를 분석하고, 현장 중심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결과: 연구 결과 첫째, 영역 구분의 기준이 ‘신체 활동 가치’에서 ‘신체활동 형식’으로 바뀌고, 영역 수가 5개에서 3개로 축소하였다. 둘째, ‘기본 움직임 기술(FMS)’을 중심으로 영역별 내용이 재구조화되었다. 셋째, 체력과 스포츠의 중요성이 늘어나고, 스포츠 영역과 표현 영역이 체계화되었다. 넷째, 학년군별 세부 영역이 유사 영역끼리 묶여 있어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요하다.
결론: 2022 개정 교육과정 정착을 위해 교육부 차원에서 기본 움직임 기술 관련 내용 정교화 및 척도 개발이 필요하며, 교육청 차원에서 교육과정 및 기본 움직임 관련 연수를 실시하고, 지역 사회 연계 인프라를 구축하여야 한다. 학교 차원에서는 학교 현장 여건을 고려한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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