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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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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1 - 26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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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내용 제시 방식이 체육과에는 적절하지 않다는 문제의식과 교과 교육과정은 교과의특성을 드러내고 교사의 직접 사용을 고려해야 한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 제시 방식의 개선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 내용 제시 방식의 특징을 살펴보고, 미국과 호주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 진술방식을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 미국과 호주의 내용 체계는 구조와 성격, 내용 요소의 측면에서 우리나라와 차이가있었으며, 성취기준은 운동기능을 명시하고 행동 동사를 사용하여 구체성과 명료성을 확보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었다. 첫째, 체육과에 적용 가능한 내용 체계의 구조를 새로이 해야 한다. 둘째, 내용 체계에서 제시하는 기능의 성격을 분명히 해야 한다. 셋째, 성취기준 진술을 보다 구체적이고 명료히 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약물기호의 활용과 체육 시설 기준의 명시를 제안하였다. 연구를 통해 체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반성적 논의가 지속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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