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표 (한양여자대학교) 박윤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업교육학회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기업교육과인재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11 - 239 (29page)
DOI
https://doi.org/10.46260/KSLP.19.3.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의 방과후 서비스 기관으로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대상이 아동뿐 아니라 청소년 및 장애아 등으로 확대되면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은 다양한 대상자들의 욕구 및 필요를 이해하고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전문성 함양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대상의 다양화에 대응하여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직무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역량모델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훈련 로드맵을 개발하여 제시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Dubois의 ‘일반모델 덧씌우기 방법(general model overlay method)’을 사용하여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역량모델을 개발하였다. 역량모델은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서비스 대상 확대에 따라 이들의 역량개발을 지원할 수 있도록 ‘공통역량군’과 아동 또는 청소년 지도 대상에 따른 ‘전문역량군’으로 구성하였다. 공통역량군은 직업기초능력역량군 등 5개의 역량군과 총 20개의 하위 역량으로 설계하였다. 전문역량군은 아동 지도 전문역량군과 청소년 지도 전문역량군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지도 대상(아동 및 청소년) 및 경력단계(초기 경력자?중기경력자?장기 경력자)를 고려하여 교육훈련 로드맵을 개발하였다. 교육훈련 로드맵은 경력단계에 따라 기본과정?심화과정?전문과정으로 설계하였으며, 경력단계와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교육과정도 함께 설계하였다. 이러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역량모델 및 교육훈련 로드맵 개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고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