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홍 (동래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37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17 - 133 (17page)
DOI
10.30832/JMES.2018.37.1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음악 비평의 적용 영역을 감상 영역뿐만 아니라 표현 영역과 생활화 영역으로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음악 비평의 의미, 대상, 역할 등을 살펴보고 학교 교육으로서 음악 비평 활동의 내용과 방법에 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초등학교와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따라 표현, 감상, 생활화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음악 비평 활동의 예를 제시하였다. 음악 비평은 작품, 연주 그리고 음악과 관련된 제반 현상의 가치를 언어적으로 평가하는 행위 또는 결과물이다.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는 처음으로 ‘비평’의 개념이 등장하였는데, 감상 영역에 한정되었다. 하지만 다른 학생들의 창작물, 연주, 음악에 관한 다양한 표현을 비평하는 활동, 가정, 학교, 사회에서 열리는 행사에서 음악이 활용되는 양상과 음악을 활용한 참여에 관한 비평 등 감상 영역뿐만 아니라 표현, 감상, 생활화 모든 영역에서 음악 비평을 적용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음악 활동의 경험과 이를 통해 습득한 음악 지식을 총체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음악적 능력 및 사고력, 음악에 대한 태도, 생활화 등에서 더 큰 음악적 성장이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