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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서희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48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77 - 97 (21page)
DOI
http://dx.doi.org/10.30832/JMES.2021.48.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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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음악교사들의 범주범창 실기 역량 강화를 위한 블렌디드형 실기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개발된 블렌디드형 범주범창 실기 프로그램은 LMS에 탑재되는 강의 영상, 온라인 피드백, 오프라인 교육의 3단계에 걸쳐 학습자가 완전학습을 이룰 수 있도록 단계별로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특히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학습과 몰입력을 높이기 위해 사전연구를 통해 기존 블렌디드형 학습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새로 제작할 프로그램의 설계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영상 제작에 적극적으로 반영했다. 이렇게 개발된 강의 영상 프로그램은 크게 3가지 기대효과를 예상해 볼 수 있다. 첫째, 학습자가 실기 학습영상을 활용한 연습과정에서 지속적인 스캐폴딩을 받게 되고, 강의 영상은 레슨 프로그램이면서 동시에 연습을 위한 튜터링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한다. 둘째, 이론과 실제의 융합형 수업을 이룰 수 있다. 강의 영상과 오프라인 수업이 결합된 블렌디드형 프로그램 전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단위 교수 시간 내 학습가능한 범위가 증가하여 교육의 효율성이 증가하고, 둘째,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이끌 수 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제언하자면, 첫째, 블렌디드형 수업개발과정에서 개발자간의 코티칭(Co-teaching)에 대한 세부적인 설계와 교수자들 간 충분한 수업연구 및 회의과정이 선행되어야 하고, 둘째, 콘텐츠를 개발하는 구성원들간 작업과정이 원활하게 공유되어야 하며, 셋째,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들은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 영역이 다른 개발 구성원들은 프로그램 개발에 들어가기 전 일정 수준의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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