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46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3 - 168 (16page)
DOI
http://dx.doi.org/10.30832/JMES.2021.46.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중사례 연구를 통하여 초등음악교사의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혼합형 학습)에 관한 인식과 실행, 그 과정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장애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 참여한 4명의 초등학교 음악교사들은 평균 5.75년의 교수경험이 있으며 교사들 모두 3학기 이상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수업 진행 경험이 있었다. 참여교사 당 3차시 수업 관찰과 녹화, 2차례의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모든 수업관찰 자료와 전사한 면담자료는 NVivo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자료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에 참여한 4명의 교사들은 블렌디드 러닝의 4가지 모델 중 스테이션 순환 모델(station-rotation model)을 사용하고 있었다. 교사들은 블렌디드 러닝의 긍정적인 교육 효과로서 학생들의 학습동기 생성 및 발전, 음악적 지식 향상, 학생 주도의 참여 중심 학습 등을 인지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은 새로운 테크놀로지에 대한 동기적인 요인과 교사 연수의 한계를 혼합형 교수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 요인으로 꼽았다. 이러한 결과는 블렌디드 러닝이 현장에서 보다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