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철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과 모형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체육수업 설계 및 실행 시 필요한 실제적이고 방법적인 지식을 체육교육자들과 공유하는 것이다. 블렌디드 러닝 기반 초등학교 체육수업의 실행을 위해서는학습자의 참여동기 진작을 위한 온라인 학습 콘텐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특히 흥미롭고 정확하며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콘텐츠 개발을 위해 교사는 공동체 사고활동을 통해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내용선정, 디지털 기기사용, 내용교수지식에 전문성을 발휘해야 한다. 결과로부터 과정을 설계하는 역방향 수업설계의 필요성도 언급하였다. 체육수업의 경우 오프라인에서도 수업을 방해하는 다양한 변인들에 의해 학습목표와 성과를 달성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허다하므로 더더욱 성과와 목표를 예상하는 연역적 추리과정이 필요하다. 블렌디드 러닝은 순환모델, 플렉스모델, 알라카르테모델, 가상학교 강화모델이 있는데, 순환모델을 제외한 3가지 모델은 교실 수업을 대체하거나 보완하는데 활용가치가 높다. 블렌디드 러닝 기반 초등학교 체육수업은 온라인 학습, 교사와의 대면수업,모둠활동, 과제해결을 위한 토론이나 프로젝트 등의 과정이 포함되고, 학생들이 정해진 시간에 따라 움직이는 순환모델을 통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순환모델 중에서도 스테이션 순환학습과 거꾸로 교실을 중점적으로 논의하였으며, 랩 순환학습과 개별 순환학습은 향후 체육수업에의 적용 가능성을 타진하고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