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연 (연서초등학교) 문대영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19 - 136 (18page)
DOI
https://doi.org/10.29113/skpaer.2021.27.3.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독서성향과 발명에 대한 태도의 관계를 확인하고 독서성향이 발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A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독서성향 및 발명에 대한 태도 검사 설문지를 적용하였다. 설문지는 총 241부를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224부를 분석하였다. SPSS 23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정,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발명에 대한 태도 전체, 인지적 태도, 관심적 태도의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 외 학년에 따른 발명에 대한 태도의 차이, 성별과 학년에 따른 독서성향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발명에 대한 태도 전체와 독서성향 전체는 유의수준 .01미만에서 .525로 비교적 강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각각의 하위요인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인지적 태도, 관심적 태도, 실천적 태도는 독서기피 성향을 제외한 나머지 독서성향의 하위요인들과 유의수준 .01미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정서적 태도는 독서성향의 모든 하위요인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확인되었다. 셋째, 초등학생의 독서성향 중 동료와 상호작용, 독서의 목적의식이 높을수록 발명에 대한 태도 전체와 관심적, 실천적, 정서적 태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초등학생의 독서성향 중 독서태도와 독서의 목적의식이 높을수록 발명에 대한 인지적 태도가 높다고 분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