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권 (군서초등학교) 이상원 (서울교육대학교 생활과학과)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7 - 80 (24page)
DOI
https://doi.org/10.29113/skpaer.2021.27.3.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연계한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현장 적용 및 확산을 목적으로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K-SDGs) 12 목표에 근거한 ESD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한 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초등실과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교육과정 내에 K-SDGs 12 목표에 근거한 ESD 내용의 반영정도를 확인하여, 도출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K-SDGs 12 목표에 근거한 ESD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과정은 분석, 설계, 개발, 평가의 4단계를 거쳤으며, 개발과정에서 전문가 자문을 실시하여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였다. 프로그램 적용은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5학년 1개 반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사전ㆍ사후검사 설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관한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K-SDGs 12 목표에 근거한 ESD 프로그램을 8개의 학습주제를 바탕으로 총 16차시의 프로그램으로 구안하였다. 둘째, 초등교육과정 중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요소가 가장 많이 반영된 실과 교과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ESD와 K-SDGs 12 목표와 연계한 단계별 학습모형을 수립하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였다. 셋째, 학생들이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대한 사전ㆍ사후 설문검사를 비교한 결과, K-SDGs 12 목표에 근거한 ESD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정성적 분석을 통해서 학생들이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에 대해 관심과 이해가 높아졌으며 우리의 삶 속에서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실천적ㆍ참여적 의식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