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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1 - 21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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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연계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학교교육 현장 적용 및 확산을 목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 선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역량 및 ESD 프로그램 효과성을 분석한 연구이다. 본 연 구를 통해 국내외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선행연구 및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SDGs 9~12 영역과 관련 한 주제로 가치관, 태도, 기술을 습득하고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ESD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각각 4개씩 총 12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문가 검 토를 통해 수정․보완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해 초등․중등․고등학교 학생 105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사전․사후 단일집단 실험설계 방법으로 4개 주제를 가지고 8주 동안 8차시 수업을 적용하였다. 핵심역량, ESD 기본 영역, 사회적 영역, 환경적 영역, 경제적 영역, SDGs 9~12 영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학생들의 ESD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와, 환경· 경제·사회적 영역에 대한 역량이 향상되었고, SDGs 9~12 영역 관련 태도 변화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 의미한 결과가 나왔다. 그리고 학생들의 산출물과 소감문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수업에 대체로 만 족하면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SDGs에 대한 이해를 가져왔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개 발한 프로그램은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등 정규교육과정 적용의 효율성과 효과성이 높아 학교 현장 ESD 확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를 기초로 각 지역과 학교, 학생의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SDGs 연계 ESD 프로그램들이 SDGs 17개 영역별로 다양하고 연계성 있게 지속적으로 개발되어 학교 교육 현장에서 ESD가 착근될 수 있도록 후속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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