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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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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태 (동의대학교) 노명 (동의대학교 무역학과)
저널정보
한국무역보험학회 무역보험연구 무역금융보험연구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09 - 12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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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B2C 전자상거래가 급성장에 따라 플랫폼 업체들이 서비스 품질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브랜드 가치와 브랜드 신뢰도의 매개로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 업체들의 경영성과 개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 품질의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설문대상은 B2C 플랫폼 업체 관계자 및 "쇼핑앱" 사용자를 지정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SPSS 26.0 및 AMOS 26.0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독립변수인 서비스 품질(안전성, 대응성, 효율성, 공감성)이 향상될수록 종속변수인 경영성과에 모두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 품질인 대응성과 공감성이 업체 및 제품의 브랜드 가치가 높을수록 기업 경영성과에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셋째, 서비스 품질이 브랜드 신뢰도를 매개로 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결과를 보면, 서비스 품질(안전성, 대응성, 효율성, 공감성)이 브랜드 신뢰도를 통하여 경영성과에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B2C 플랫폼 업체의 경쟁력 향상 및 기업 경영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서비스 품질의 개선 전략을 제시하였다. 향후 서비스 품질에 관한 기초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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