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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윤선 (홍익대학교) 안진근 (백석대학교) 김주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6권 제7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301 - 31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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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글로벌 기후변화에 따라 추진중인 탄소 배출 제로를 위해 자동차 트랜드는 친환경 자동차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본 연구는 친환경 중심의 전기차(Electric Vehicle, EV)의 빠른 증가 추세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충전 인프라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현재 구축되어 있는 전기차 충전 스테이션(EV Charging Station) 중 완성차 업계에서 추진중인 충전 네트워크 브랜드를 중점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공공공간의 특성을 분석하여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구축 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전기차 제조사 중심의 충전 네트워크에 대해서는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고, 구축현황에 대해서는 선행연구, 직접방문 및 인터넷 조사를 통해 도심 실내형과 외부 설치형으로 나뉘어 대표되는 사례를 선정하였다. 또한 전기차 충전 스테이션을 크게 공공공간과 공공시설물로 구분하였으며 선행연구를 통해 접근성, 쾌적성, 복합성, 편의성, 장소성을 평가항목으로 전기차 업계 전문가와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사례분석을 진행하였다. 이후 종합 분석을 통해 공공공간 특성요소를 다이어그램으로 구체화하였다. (결과) 본 연구에서는 충전 스테이션 설치타입에 따라 도심 실내형과 외부 설치형으로 나뉘어 분석하였고, 그 결과 첫 번째 도심 실내형은 접근성, 복합성 부분이 높게 나타났으며, 장소성은 구축된 위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두 번째 외부 설치형의 경우 독립적으로 설치된 장소로 접근성, 쾌적성, 복합성 모두 높게 나타났으며, 충전 네트워크 구조물로 설치된 경우 공간 확보를 위해 주요 편의 시설과 다소 떨어진 곳에 설치되다 보니 편의성이 조금 낮게 조사되었다. (결론)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는 이제까지 전기차를 위한 장소였으나, 앞으로는 전기차 사용자를 배려한 공간으로 인식해야 하며, 아직 초기 시장인 만큼 브랜드 구축의 성장성이 아주 큰 분야이기도 하다. 현재 구축된 사례를 종합 해 보면 충전하는 동안 즐길 수 있는 컨텐츠를 보완해야 하며, 최소한의 휴식공간 제공이 소비자의 대기시간을 즐거운 경험으로 기억하게 하는 방법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규 충전 네트워크 브랜드 구축시 기존 충전 네트워크에서 보완이 필요한 특성을 미리 파악하여 공공공간을 제안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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