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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용 (홍익대학교 대학원 산업디자인 전공)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97 - 20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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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양한 마이크로 모빌리티 중에 어느 폼팩터가 가장 효율적이고 이상적인 디자인인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최근 EV 전동화 플랫폼의 보격화에 맞추어 많은 모빌리티 기업들은 신사업비즈니스 제안을 하고 있다. 개인의 이동이 아닌 짐의 이동이 중심인 카트를 기반으로 마이크로 모빌리티를 제시하고자 한다. EV 카트의 적재성과 사용성을 고려하여 정말로 필요한 폼팩터를 연구하고구체화된 디자인을 제안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서론은 이론적 배경으로써 마이크로 모빌리티에 대한 조사와 제품 제작의 복잡성을 해결하고 다양한 니즈에 맞추어 폼팩터의 전개가 가능한 모듈러 아키텍처(Modular Architecture)에 대하여 이해 한다. 본론에서는 카트의 종류 및 사용성을 연구하며 구조적 폼팩터를 분석하여 EV 카트 디자인 제안에 필요한 요인을 연구한다. EV 플랫폼 안에서의 적재 가능 공간을 위한 패키지 레이아웃을 분석하고 적재공간 안에서의 구조화가 가능한 폼팩터를찾는다. 연구를 토대로 모듈러 아키텍처에 기반하여 이동과 적재 중심의 메인 모듈 디자인과 다목적성과 활용성을 고려한 서브 모듈 디자인으로 나누어 EV 카트 디자인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디자인 제안에 대한 파일럿 인터뷰를 진행하여 실제로 사용성에 있어서의 구조적 장/단점을 파악한다. 결론에서는 팬데믹 이후에 불특정 다수가 만질 수밖에 없는 도크리스(Dockless) 방식이 가진 퍼스트-라스트 마일 모빌리티로써의 한계성을 기술하고 공유가 아닌 차량 적재를 통한 소유형 빌트인 방식의 장점과 시장성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아직까지 개발이 되지 않은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새로운 시장에 대한 차별화된 개념의 디자인 제안을 하고자 하는 것에 시사점을 가지고, 이번 연구를 통해 기업에서 새로운 시장성에 관한 참고 데이터로 활용되어 제품 제작의 복잡성을 해결하고 다양한 니즈에맞추어 다목적 서브 모듈을 통한 대응도 원활히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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