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아영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이숙향 (이화여자대학교) 정소영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전공)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 - 27 (27page)
DOI
10.26592/ksi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내외 또래 중재의 동향을 살펴보고 교사들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또래 중재를 안내하고 후속연구의 방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21년까지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된 또래 중재 논문 중 선정기준에 따라 총 12편의 국내외 연구를 선정하였다. 이를 발표연도, 참여자, 연구방법, 중재환경, 중재유형, 종속변인과 측정 방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또래 중재 연구는 국내외 통틀어 중·고등보다 초등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았고 통합학급과 특수학급이 주된 중재 환경으로 확인되었다. 연구방법에서는 국내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가 국외는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가 가장 많이 활용되었다. 둘째, 중재유형은 국내외 통틀어 또래 활용에 있어서 교수자로 또래를 활용한 경우가 가장 많았고 또래 역할 측면에서는 매개자의 역할이 주를 이루었다. 종속변인에 있어서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는 학업 기술과 사회성을 포함한 친구 관계가 주로 측정되었지만, 비장애 학생을 대상으로는 친구 관계나 장애에 대한 인식/태도에 한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인 측정에는 표준화된 검사 도구보다는 연구자 제작 질문지나 관찰, 점검표 등 비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활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향후 연구 방향과 실제를 위한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