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명준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685 - 69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eye-tracking technology를 기반으로 스포츠 경영에 관련한 데이터 추출에 목적을 두고, ‘스포츠 정보 데이터 추출로서 아이트래킹과 설문지법을 이용한 프로축구선수 유니폼광고 효과분석’이라는 논제를 가지고 연구를 실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축구선수 유니폼 광고에 대한 피험자들의 응시시간 및 응시횟수를 분석하기 위한 아이트래킹 실험 결과, 선수 가슴 중앙부위인 E구역에 가장 많은 시선이 집중되었고, 그 다음은 유니폼 우측상단 부위, 좌측상단 부위 순이었다.둘째, 설문지법에 의한 프로축구선수 유니폼 광고 효과에 대한 분석 결과는 선수의 가슴 부위인 E구역에 가장 많은 시선이 집중되었다고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선수 유니폼 좌측 상단인 D구역, 유니폼 우측 상단인 F구역 순이었다.셋째, 아이트레킹 실험과 설문지법에 의한 결과를 비교해 볼 때, 다소 차이가 있었다. 가장 큰 차이는 아이트래킹 실험에선 피험자들의 시선이 선수 얼굴에 월등이 높은 수치로 집중된 것으로 나타난 반면, 설문지법에 의하면 피험자들은 선수 얼굴부위인 B구역이나 선수 유니폼 중앙 부위인 E구역이 거의 비슷하게 시선을 주었다고 기억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소비자들은 본 것을 다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기억하고 싶은 것을 보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음에 주의해야 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