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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혜리 (서울등현초등학교) 박일우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04 - 21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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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륙풍 원리를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대류실험상자를 개선하여 제작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대류실험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류실험상자의 구조, 대류 흐름의 시각화, 탐구 기능의 활용의 3가지 측면에서 대류실험상자를 개선하였다. 개선된 실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 소재 초등학교 5학년 4개 학급 총 84명을 각각 2개의 실험반과 비교반으로 선정하였고, 해륙풍 관련 개념 검사와 실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학생들에게 적용한 결과, 실험반의 해륙풍 관련 개념의 이해 정도가 비교반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개선된 대류실험상자에 대한 평가를 묻는 설문 조사에서 학생들은 해륙풍 원리 이해에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참관 교사들은 학생들의 흥미, 탐구 기능 활용 정도, 준비의 편리성 등의 측면에서 개선된 실험이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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