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람 (송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737 - 1,75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전문성인식, 놀이교수효능감의 관계를 확인하고,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전문성인식의 관계에 있어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대학의 예비유아교사 159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통해 기술통계와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으며, Baron & Kenny의 분석모형에 따라 매개효과를 분석한 후 Sobel-test를 이용하여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전문성인식, 놀이교수효능감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놀이교수효능감은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교직전문성인식의 관계에서 완전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본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전문성인식에 있어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놀이교수효능감의 중요성과 경로를 밝혔다. 이는 예비유아교사에게 전문성 인식을 증진시키기 위한 역량강화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