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연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701 - 7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9)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인문사회계열 대학생의 진로직업정보역량 교육요구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9년 12월 2일부터 13일까지 4년제 대학 인문사회계열 재학생 286명을 대상으로 진로직업정보역량의 중요도와 보유도 인식수준을 조사하였다. 대응표본 t-test로 인식차이를 분석하고, IPA 기법을 활용하여 교육요구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성별과 학년에서 진로직업정보역량 모든 항목의 중요도가 보유도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p<.01). 둘째, 전체, 모든 성별, 모든 학년에서 ‘관심 직업분야 인적네트워킹 형성’을 우선 교육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은 ‘기업체 요구 이해, 관심 직업분야 인적네트워킹 형성’을, 여학생은 ‘관심 직업분야 경력개발방법 알기’를 추가하여 우선 교육할 필요가 있었다. 넷째, 학년에 따라서는 ‘관심 직업분야 인적네트워킹 형성’을 포함하여 1학년은 ‘관심 직업분야 경력개발방법 알기’를, 2학년은 ‘기업체 요구 이해’를, 3학년은 ‘일과 직업의 개념 이해, 기업체 요구 이해, 관심 직업분야 경력개발방법 알기’를 추가하여 강화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에 대해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