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연정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017 - 1,03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실행된 실시간 화상원격수업에서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는 학습실재감과 학업성취도의 수준을 알아보고, 학습실재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D시에 위치한 4년제 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93명의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연구문제별로 기술통계, Pearson 적률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는 학습실재감과 학업성취도의 수준은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실재감의 하위변인인 인지적, 사회적, 감성적 실재감 순으로 높았다. 둘째,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는 학습실재감과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학습실재감은 학업성취도와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셋째,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는 학습실재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학습실재감의 하위변인인 인지적, 감성적, 사회적 실재감 순으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쳤다. 이는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확대될 실시간 화상원격수업이 질적으로 우수한 비대면 교육환경에서 진행되기 위해 교육적 지원책 마련의 필요성을 시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