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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우 (고려대학교) 강누리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929 - 1,94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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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고는 유네스코무형문화유산에 지정된 아시아 세 나라의 궁중음악인 한국의 종묘제례악, 일본의 가가쿠, 베트남의 냐냑을 분석하고, 그에 내재된 문화상징에 대해 밝혀본 것이다. 연구방법으로 세 나라의 궁중음악을 역사, 내용, 연행양상을 정리한 후 이를 바탕으로 궁중음악의 보편적?특수적 상징성을 고찰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 나라 궁중음악의 보편적 문화상징은 ‘태평성대(太平聖代)’이다. 둘째, 특수한 문화상징으로 한국 종묘제례악은 ‘충(忠)과 주체성’, 일본 가가쿠는 ‘화(和)’, 베트남 냐냑은 지(知)와 행(行)의 ‘즉흥성’을 꼽을 수 있다. 이처럼 아시아 세 나라 궁중음악이 차별적인 특수성을 가진 것은 인류 공통의 정신구조와 함께 시?공간적 차별성이 다르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본고는 궁중음악에 담겨있는 국가(國家)의 이상과 정신, 그리고 국가 상징물인 전통음악의 가치를 이해하는 학문적 시도로서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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