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희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3,149 - 3,16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터넷과 소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신조어들을 분석하여 MZ 세대들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언어 형식을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중국과 한국의 권위 있는 검색사이트를 통해서 신조어들을 수집하였고, 그 자료를 바탕으로 언어유형을 형태상으로 분석하였다. 젊은 세대들이 주축이 되는 디지털 공간상의 신조어들의 주제는 환경과 먹거리, 취업관련, 외모, 인재상, 세대차이, 코로나, 사회고발, 빈부차, 경제, 자녀부양, 기술발전, 인식변화, 간편식, 힐링, 부동산, 반려 동물 등에 관한 것이었다. 신조어의 언어형식은 ‘해음, 합성, 축약, 차용, 단어 의미 확대’와 같이 다섯 가지로 분류하였다. 이는 향후 중국어 교학 현장에서 교수?학습 활동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고, 중?한국 MZ 세대들을 이해하고 소통하는데도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의의가 있다. 하지만 본 논문은 중국어 신조어 표현을 형태론적 측면에서만 살펴보았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어 향후 통사적인 면과 화용적인 측면을 추가적으로 다룰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