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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희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831 - 840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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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장은 자신의 신념에 의거하여 단위 학교에서 실현 가능성이 있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협동적 조직체계로 교육과정 및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교사들의 교실수업 개선을 지원?평가하여 학교 변화를 이끌어내는 주요 책임자이다. 이때 작용하는 신념은 감정적 요소 또는 정서적 요소를 포함하며, 미래 실천적 행위로 나타나게 하는 원동력이다. 특히 미인가 대안학교는 국가교육과정으로부터 자유롭고 국가의 지원 없이 독립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보다 많은 의사결정에 학교장의 권한이 따르게 된다. 그러므로 미인가 대안학교장의 교육신념 체계는 중요하다. 이 연구는 미인가 대안학교장의 교육 신념이 어떠한지, 그리고 그 신념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는지를 내러티브적 접근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미인가 대안학교장들은 생애 발달 단계를 거치면서 가족과 친구, 선생님, 서적, 시대적인 사건의 경험, 다양한 모임의 경험들을 통해 그들의 교육신념을 형성해 가고 있었다. 또한 그들의 고유한 교육적 신념을 토대로 대안학교를 설립하여 교육목표 삼아 운영하고 있었으며, 교육신념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경험을 통해 지속적으로 변화?발전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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