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문선 (서울교육대학교) 곽현석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663 - 671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4.6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 지역의 8개 초등학교 5, 6학년생 911명, 남학생 461명(50.60%), 여학생 450명(49.40%)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측정도구는 사회적지지 척도 중 부모지지 문항(15문항)만을 골라 사용한 부모지지 검사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제작한 학교생활적응도검사(38문항)를 사용하였다. 분석은 SPSS 23.0과 AMOS 23.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신뢰도 분석, 다중집단 구조방정식모형으로 성별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부모지지가 높을수록 학교생활적응이 높아진다는 선행연구와 일치하는 결과가 나왔다. 즉 부모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 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다르게 나타났는데 이러한 효과는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