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5 - 12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가정환경이 안정되지 않은 청소년에게 제공되는 주요한 대리적 서비스의 하나는 시설보호인데, 시설 청소년에게는 학교적응을 잘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다양한 요인들 중에서 사회적 지지는 청소년이 학교에 적응하는 데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일반 청소년에 비해서 시설 청소년은 시설과 연관된 사회적 지지원을 추가로 지니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시설 청소년에 대해서 모든 수준에 근거한 사회적 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살펴본 적이 없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전국에 위치한 아동양육시설에서 생활하는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자로 선정해서 다양한 수준에 따른 사회적 지지 형태가 학교적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결과, 생활지도원 지지, 친구 지지, 후원자․봉사자 지지는 시설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그리고 시설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설명하는 영향력은 생활지도원 지지, 친구 지지, 후원자․봉사자 지지의 순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