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학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5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3 - 31 (1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5.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학 교과의 특징인 계통성은 수학적 내용과 개념들이 지닌 관련성과 위계적인 순서를 가리킨다. 교실 수업에서 계통성은 내용과 개념들의 관련성에 따른 위계적 순서를 제시함으로써 교사에게는 어떤 학습 요소나 개념을 먼저 지도해야 하는 지를 명확히 하며, 또한 학습자에게는 직면한 학습 내용에서 좀 더 수준 높은 개념과 기능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최근 들어 학교 교과교육에서 수학 교과와 더불어 학문의 계통적인 특징이 뚜렷한 과학이나 컴퓨터 등의 교과에서는 지식의 관련성과 위계를 분석하고 표현하는 과학적·수리적 수단으로 지식공간론을 활용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수학의 군론과 심리학적 이론을 활용해 개념들 간의 위계성과 이에 따른 학습자의 지식 상태를 분석하는 인지과학의 한 이론인 지식 공간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 지식공간론을 활용해 초등학교 평면도형 영역에서 넓이 단원의 위계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지식공간론의 수학교실 수업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