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3 - 20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과학교과에서의 대표적인 5가지 유형의 수리적 문제를 제시하여 정답률과 풀이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분석하였다. 또한 Hogan이 제시한 수리적 구조에 따라 초등학생들의 풀이 과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무게, 평균, 압력 및 부피, 낮의 길이, 속력에 대한 수리적 문제 중에서 평균 문제에 대한 정답률이 가장 높았으며 무게 문제에 대한 정답률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그러나 실제 초등학생들은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문제는 압력 및 부피 문제로 응답하였다. 초등학생들이 과학교과에서의 수리적 문제에 대한 공통적인 어려움은 수학적 지식을 과학에서도 사용하는 학습 전이 맥락 측면이었다. Hogan의 수리적 구조에 따라 각 문제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풀이 과정을 분석한 결과 수학적 지식 측면에서 오류가 가장 많았고, 특별한 수학적 지식과 과학적 지식을 적절히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인 전략적 지식 측면의 오류를 보인 학생은 5명에 불과하였다. 이는 수학적 지식의 오류로 인해 수학적 지식을 과학에 적용할 기회를 갖지 못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