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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영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6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35 - 144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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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운영하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진로활동의 실행에 관한 교원의 인식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활동의 개선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연구방법으로는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와 심층면담을 활용하였다. 조사 대상은 K 교육청내의 자유학기제 희망학교 교원이다. 설문 분석의 결과, 진로탐색 활동을 위해 학교 밖 진로 체험이 가장 많이 이루어졌으며, 학교 밖 진로 체험은 4회 이상 실시하는 학교가 가장 많고, 교과 내용과 진로 내용을 연계한 정도는 4회 이상인 경우가 가장 많았다. 자유학기제 운영 경험 및 연수 경험에 따라 학교 밖 진로 체험활동을 기획하거나 실행할 때 어려움을 겪는 요소들에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심층면담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교사들은 자유학기제의 필요성과 성과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반면, 진로탐색 활동을 준비하고 운영하는 데 따르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토로하였다. 진로활동의 개선을 위해 연구자는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진로탐색 활동의 비전과 긍정적 성과를 구성원들이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둘째, 학교 밖 진로 체험활동을 위한 지원 체제를 확충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원의 업무 부담을 경감시키고 내적, 외적 보상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진로탐색 활동의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교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연구하였으나, 후속적으로는 학생 및 학부모들의 인식 및 요구에 대한 연구를 통해 진로탐색 활동의 내실화를 추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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